'2010/0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3.31 고 최진영을 자살로 몰고간 우울증 자가진단하기

고 최진영을 자살로 몰고간 우울증은 집에서 간단히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고 가수겸 탤런트 최진영이 우울증으로인한 자살로 39년의 짧은 생을 마감했습니다. 누나 고 최진실의 빈자리가 그토록 컸을까요? 천안함 침몰, 수색 뉴스특보를 지켜보는와중에 또다른 비보를 뉴스속보로 접하고는 순간 멍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최근 뇌종양 투병중인 가수 빽가도 고 최진영의 장례식장에 모습을 보였는데요. 필리핀에서 함께 자원봉사활동을 했던 인연이 있었군요.

고 최진영의 누나 고 최진실 역시 모두가 알다시피 우울증으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작년에는 세상을 떠들석하게 만든 고 탤런트 장자연의 자살이 있었고, 최근으로는 삼성전자 이원성 부사장의 투신자살, 영국의 천재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의 자살 역시 우울증으로 인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0세에 자살로 생을 마감한 알렉산더 맥퀸(Lee Alexander Macqueen)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 혹은 우울증(depression)이란?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우울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15%, 특히 여자에서는 25% 정도에 이르며,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준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제공 : 서울대학교병원


다행히도 수십여종의 우울증 자가진단테스트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간단하게 결과를 알아볼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테스트 하러가기


자, 그럼 테스트해봅시다. 우울증은 나랑 상관없는 얘기?




헉!! 이런, 내 이럴줄 알았다. 요즘 어째 사람많나는게 귀찮고 식욕도 없더만,
나도...
우울증... OTL
. . .
. . .
. . .
. . .

이라고 걱정하시기는 너무 이릅니다. 앞서 자가진단시 활용된 척도는 증상의 정도, 성향을 파악하는 도구일뿐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기관(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정신과 의사와의 면담, 심리검사등이 필요합니다.



제 어머님께선 요즘처럼 뉴스를 열심히 보신적이 없습니다. 침몰된 천안함 구조활동과 갑작스런 고 최진영의 자살소식에 눈을 떼지를 못하십니다. 저 엄마는 이제 어떻게 사느냐며 안타까운 한숨을 내쉬는 어머님을 대신하여 고인의 명복을 다시한번 빌며 이만 줄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video4viet.com/news/2008/12/18/Em.trai.Choi.Jin.Sil.lam.tinh.nguyen.tai.Viet.Nam.html
http://www.nebp.org.uk/news/?cat=2
http://www.clipartof.com/details/clipart/16516.html
http://www.sph.umich.edu/news_events/findings/fall05/features/one.htm
http://blog.naver.com/b12144?Redirect=Log&logNo=20103078978 


Posted by 칠자매별
이전버튼 1 이전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