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바르셀로나와 경기장 캄프누의 모든것을 속속들이 공개해보려고 합니다.
지루하리만큼 자세히...
그 네번째 이야기입니다.



양팀 감독의 공식 기자회견이 열리는 인터뷰실과 믹스드존(mixed zone)을 지나 다시 외부 캄프누 경기장의 관중석쪽으로 이동한다. 앞서 본 경기장이 필드에 서서 선수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모습이라면 이번에는 관중석의 한복판을 지나  최상층이 기자석에서 캄프누 경기장의 필드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다.


그냥 지나치려 했던건데, 의외로 사람들이 저 앞에서 기념촬영을 많이 한다. 양쪽 항아리처럼 생긴 화분과 심상치않은 조명이 그제서야 눈에 들어온다. 그림속에 있는 ' Barça ' 는 FC바르셀로나의 별칭, 애칭이다.

모르면 배우자! - 'Barça'

FC바르셀로나의 애칭이다. 근데 이 바름에 주의해야한다. 바르셀로나가 위치한 카탈루냐 지방 사람들은 카탈루냐어로 '바르샤'라고 읽는반면 FC 바르셀로나에 적대적인 레알 마드리드 서포터들은 에스파냐어로 '바르카'라고 읽는데, FC 바르셀로나의 서포터는 이를 불쾌하게 여긴다고 한다.

" 와! 한국말 진짜 잘하시네요. 어디서 오셨어요? "
" 영쿡에서요. 다케시마는 한쿡땅 맞아요. 내가,  잘 알어요."
' ...'


' 뮤지엄두 아니구 무슨, 축구경기장와서 그림하고 저리 기념촬영을 하누... 유명한건가? '

스토리는 대강 감이 온다. FC바르셀로나의 팬인 어느 유명화가가 기증한게 아닐까?


FC바르셀로나 캄프누 경기장의 전체 조감도. 역사가 오랜된만큼 시설의 노후화가 제기되어 전반적인 리모델링이 진행중이라고 한다.


내부 복도 곳곳에 설치된 TV로 FC바르셀로나의 명경기장면들이 끊임없이 반복된다.


ESTADI FC BARCELONA에 수여된 5성급 경기장 인증서

모르면 배우자!

캄프누의 예전 이름은 에스타디 델 FC 바르셀로나(Estadi del FC Barcelona : FC 바르셀로나 스타디움)였다. 하지만 2000년경 클럽 회원들이 경기장 이름을 아예 별명으로 바꿔버리자는 요구로 인해 현재 캄프누로 불리게 되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바와 같이 1999년 5월에 수여된 5성급 경기장 인증서에는 캄프누(Camp Nou)란 이름을 찾아볼수 없다.

참고, 내용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Camp_Nou

모르면 배우자!

스페인에는 총 5개의 5성급 축구경기장이 있다.
  • 몬주익 올림픽 경기장
  • 비센테 칼데론 경기장
  •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경기장
  • 세비야 올림피코 경기장
  • 캄프누
기존의 4성, 5성급 분류를 벗어나 2006년에는 분류 1, 분류 2, 분류 3, 엘리트 총 4단계의 새로운 등급방식이 UEFA에 의해 도입되었으면 캄프누는 현재 엘리트등급오르서 UEFA챔피언스리그(UEFA Champions League)와 UEFA 유로파리그(UEFA Europa League) 결승전을 개최할수 있는 자격이 있다.

참고, 내용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UEFA_Elite_stadium
 


역대 FC바르셀로나 회장을 역임한 인물들의 이름과 두상들.


관중석으로 이어지는 출구 바로 안쪽에 위치한 작은 바(bar). 너무 깔끔하고 작아서 실제 경기가 있는날 관중들이 이용할수 있을것 같지는 않고, 투어객을 위해 운영되는것 같다. 영국이나 아일랜드처럼 맥주로 배를 채우는게 아닌, 와인같은 음료 한잔으로 만족할수 있는 사람들이니 어쩌면 가능할수도 있겠단 생각 또한 든다. 3,4유로 정도였나... 바르셀로나 물가를 고려하면 제법 비싸다.

Posted by 칠자매별